본문 바로가기
출산 및 분만 정보

산모의 가 진통 및 진통의 차이점

산모는 출산 시기가 가까워질수록 진통을 자주 겪게 됩니다. 때때로, 이러한 진통의 시작은 임신 약 37주 후에 시작됩니다. 다만 이때 조산을 암시하는 통증뿐만 아니라 조기 출산을 암시하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있으므로 이 둘을 구분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진통 및 가진통의 원인

자궁벽이 단단해지고 수축하면서 태아를 밖으로 밀어내는 과정은 통증을 동반합니다. 특히 조기 진통은 임신 37주 차 총 40주 전에 시작되는 진통입니다.

임신 중기 이후에는 많은 산모들은 압박감이나 통증과 같은 다양한 진통 증상을 경험합니다. 어떤 산모들은 몸이 과로했을 때만 이러한 증상을 경험하는 반면, 다른 산모들은 하루에 수십 번씩 위가 뭉치는 것을 경험합니다. 가진통으로도 알려진 브랙스턴-힉스 수축도 이러한 통증의 많은 원인입니다.

진통과 가진통

가진통은 본질적으로 항상 일어나지 않고 불규칙적 발생으로 조산을 일으키지 않는 가짜 통증이며 병원에서 초음파나 내진을 통해 명확히 구분할 수 있는 자궁경부의 변화로 의학적인 측면에서 확실히 판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가진통 구별방법

규칙성 여부
일반적으로 자궁경부가 열리기 전까지는 가진통과 진통을 구분하기 어렵지만 분만 중에는 일어나는 자궁수축은 규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진통은 10~15분 간격으로 30초 이상 지속되는 패턴에 비해 가진통은 규칙성이 부족하고 불규칙성이 지속됩니다.

보행 중 통증
진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특히 걸을 때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지만, 가진통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실제로 걸을 때 더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부위
진통은 아랫도리가 빠질 것 같은 느낌과 등이나 복부에 심한 통증이 동반되는 것에 비해 가진통은 대부분 하복부에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슬 비치 여부
이슬과 통증은 일반적으로 동시에 발생지만 가진통의 경우 대부분 통증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통증에 대한 예후가 통증과 함께 나타나더라도 통증이 시작되면 의사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쿠팡, 애드릭스,애드픽, 디비디비딥, 데이블 등으로 인하여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