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 및 분만 정보

출산을 결정하는 분만의 3 요소

아이가 일정한 시기가 된 후 엄마의 몸에서 아이를 내보내기 위한 행위를 분만이라고 합니다. 더 이상 엄마의 존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시기인 것입니다. 산모의 산도크기와 모양, 태아의 크기와 자세, 태아를 밀기 위해 사용되는 힘이 잘 균형이 잡힌 경우 정상적인 분만이 가능한데 이것들을 분만의 3요소라고 합니다.

 

분만을 결정하는 요소

우선 산도란 아기가 자궁에서 나오는 방법을 말합니다. 진통이 진행될수록 자궁 입구가 얇아지고 열립니다. 대부분의 경우, 자궁 입구가 10 센티미터일 때 자궁은 완전히 열린 것으로 간주됩니다. 게다가, 산도를 통과하는 아기의 능력은 골반의 모양과 크기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둘째, 산도에 따라 태아는 계속 변화하는데, 태아의 머리는 뼈가 겹쳐지면서 0.5~1cm 정도 형태가 변할 수 있는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한 용어는 골판지 함수입니다. 산도는 큰 원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태아는 머리나 몸의 방향을 바꿈으로써 이러한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셋째, 진통이 시작되면 자궁이 율동적으로 자연스럽게 수축하여 태아를 풀어줍니다. "최대 출력"은 이러한 방식으로 전달되는 힘을 의미합니다. 태아는 자궁 입구가 완전히 열리는 것과 동시에 산도를 천천히 내려가고, 힘이 가해지면서 전체 힘이 강해져 빠른 분만을 하게 됩니다.

 

 

출산을-결정하는-분만의-3-요소
출산을-결정하는-분만의-3-요소

 

쿠팡, 애드릭스, 애드픽, 디비디비딥, 데이블 등으로 인하여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