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증 중에서도 증사에 대한 위험도가 높은 정신증상이 조현병인데요, 선명하게 보이는 허상으로 인하여 환자가 오판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오늘은 조현병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와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조현병 기본정보
조현병이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 등이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이며 '조현'이란 의미는 현악기의 줄을 고르다는 뜻으로 조현병 환자의 모습이 마치 현악기가 정상적으로 조율되지 못했을 때의 모습처럼 혼란스러운 상태를 보이는 것과 비슷하다고 하여 조현병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조현병은 뇌의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뇌 질환, 뇌 장애로 유병률은 인구의 약 1%, 즉 100명 중에 1명이 걸릴 수 있는 질환으로 생각했던 것보다 흔한 질병이며 사회 계층이나 교육 수준에 관계없이 발생합니다.
조현병의 원인
과학의 발달로 뇌에 대한 연구증진으로 많이 밝혀졌지만 아직까지 완벽한 치료법은 힘들다고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조현병의 원인에 대해서는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분류하여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
유전
가족 혹은 혈연관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전적 부분으로 일반인들은 조현병에 걸릴 확률이 1% 정도인데 비해, 조현병 가족력이 있는 환자의 1차 직계가족인 경우는 10% 정도이며 2차 직계가족의 경우도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발병률이 높으며 또한 쌍둥이 연구에서도 한쪽이 조현병에 걸렸을 때 다른 한쪽이 발병 확률은 40-65%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유전적 성향이 있는 것은 사실이나 단일 원인은 아니며 이외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요인이 모두 갖추어야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뇌 내 생화학적 이상
신경전달물질은 두뇌 속의 세포들이 서로 소통하고 연결되도록 하는 물질로 조현병에서는 특히, 도파민과 세로토닌이라는 신경 전달 물질의 불균형으로 뇌 내의 뇌척수액을 담고 있는 뇌실의 크기가 조금 더 크거나 회백질의 위축, 또는 일부 뇌 부위의 대사가 감소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또한 뇌 세포 또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러한 차이는 출생 전에 결정된다고 보고됩니다.
환경적 요인
환경적 위험에는 소아기 시절의 외상이나 대마 흡연, 인종적 소수자 집단, 출생 시 부모의 고령 등의 요인으로 인한 발병이 있을 수 있는데 연구결과, 최하위 사회적 계층에서 조현병 발병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이유는 이 계층의 사람들에게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이라고 해석하기도 하고 병으로 인해 사회경제적으로 실패하여 낮은 계층으로 이동하는 것이라고 해석하기도 하지만 아직 결정된 바가 없습니다.
조현병의 주요 증상
양성증상
양성 증상은 외형적으로는 심각해 보이지만 음성증상에 비하면 약물치료에 의해 비교적 빨리 좋아지며 양성증상에는 다음 아래와 같습니다.
환각
조현병 증상으로 제일 흔한 케이스로 다른 사람들은 보거나, 듣거나, 맛보거나, 만지거나, 맡을 수 없는 오감을 실제처럼 경험하거나 아예 없는 소리나 물체를 듣고, 보고, 느끼고 환청과 대화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망상
주위의 어떤 말에도 흔들리지 않는 어떠한 것에 대한 믿음은 객관적인 과학적 설명이나 근거 제시, 설득으로도 해당 망상을 바로잡기가 힘들며 대부분 다른 사람이 자신을 감시를 한다거나 위험에 빠뜨리기 위해 계획적으로 움직인다고 믿는 피해망상을 가장 많이 경험한다고 합니다.
사고 과정의 장애
조현병 환자는 비논리적인 순서로 생각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음
묻는 말에 엉뚱하게 대답하고 상관관계가 없는 대화를 하게 되며 비논리적인 순서로 이야기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밖에
드물지만 한가지 자세만을 계속 유지하는 긴장 증적 증상도 있으며 아주 극단적인 경우 의미가 없는 행위를 반복하거나 반대로 동상처럼 움직이지 않고 반응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음성증상
정상적인 감정 반응이나 행동이 상당히 둔한 상태가 되고, 사고 능력이 점점 없어지고 의욕 감퇴, 사회적 위축 등을 보이므로 일상적인 생활에 맞는 적절한 옷차림이나 적절한 식사 예절 및 위생상태 등에 대한 개념이 없어지는, 조현병에서도 중증으로 여기는 증상입니다.
조현병 치료 방법
약물치료
현재까지 밝혀진 다양한 원인만큼 치료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극적인 효과를 볼 수있고 재입원을 낮추는 가장 중요한 인자는 약물치료입니다. 약물은 환자의 증상을 경감, 해소시키는 등 양성증상에 특히 효과적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완전 치료가 되지는 않다는 점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고전적 항정신병 약물
향정신병 약물인 할로페리돌(haloperidol), 클로로 프로 마진(chlorpromazine), 플루페나 진(fluphenazine)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근육강직 및 근육경련이나 초조 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비전형적 항정신병 약물
클로자핀(clozapine) 백혈구 감소증의 부작용이 있지만 특히 중증인 음성증상에 효과적이지만, 리스페리돈(리스페달), 올란자핀(자이프렉사), 쿼티 아핀(세로퀼) 체중 증가, 당뇨, 고지혈증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대사 변화를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심리사회적 치료
훈련된 치료자가 환자와 전문적인 계약을 맺고 언어적 및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교감을 통해 환자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경감시키고, 비 적응적 행동 양상을 변화시켜 성숙과 발달을 촉진하는 치료하는 방법으로 급성기의 증상이 호전된 후, 많은 조현병 환자들은 직업이나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겪을 때 심리사회적 치료는 그들이 가진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재활치료
사회적, 직업적 훈련을 시키는 것으로 거주하는 지역사회에서 교육 및 상담, 의사소통 기술훈련, 사회기술훈련, 가족교육, 기타 재활치료 등으로 치료하는 방법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 정신재활시설, 낮 병원 등의 여러 기관에서 재활치료가 진행 중입니다.
'의학 정보 > 정신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폐 스펙트럼 증상 원인과 진단 및 치료 총 정리 (0) | 2022.07.09 |
---|---|
1형 양극성장애 스스로 치료하는 법 (0) | 2022.06.29 |
정신증의 이해도와 치료 방법 및 진료 기관 (0) | 2022.06.03 |
스트레스 원인과 증상 및 관리법 (0) | 2022.06.03 |
정신증에 대한 이해 및 징후 와 증상 (0) | 2022.06.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