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료 정보 관련/정책 통계

암 중앙암등록 본부 국가 암 등록 통계 사업

보건복지부의 중앙암등록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1980년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암등록본부가 설립되었습니다. 중앙 암 등록 프로젝트는 병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암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병원들이 암 등록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병원들의 명단에 추가되었습니다. 중앙암등록본부는 암관리법에 따라 2000년 9월 국립암센터로 이전한 뒤 2004년 12월 중앙암등록본부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중앙 암 중앙암등록 본부

2003년 악성성장 더 보드법의 명령 이후, 국소질환자 등록과제와 영토질환자 등록벤처는 공공사업("공공 악성성장자 등록측정과제")에 통합되었고, 중점악성자 등록거점캠프는 과제의 중점 설립으로 채워지고 있습니다.

중앙 암 등록 본부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 질병의 현재 상태와 같은 암 관련 국가 통계를 수집, 관리 및 평가합니다.
  • 국가 차원의 암 등록 통계(암 발생률, 생존율, 유병률 등)입니다.

국가암등록사업 연보 암등록지침 발간 국가암등록통계사업 관련 연구사업 국제적으로 인정된 암 관련 통계 작성 등 국제협력에 관한 사항; 지역암등록기관 지원 등입니다. 본부 국가암등록통계프로그램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입니다.

암등록(Cancer Registration, Statistics Program)은 국내 암 발생률 산정 및 모니터링을 목적으로 환자 정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국제 암 등록 교육 자료의 개발 및 운영은 암 등록 통계 프로젝트의 정의입니다.

 

암등록통계사업 목적 및 필요성

암 등록 통계 프로젝트의 목적과 필요성 암은 2011년 국내 전체 사망자의 27.8%를 차지하며 한국에서 가장 큰 사망 원인입니다. 또한 나이가 들면서 암 관련 사망자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암에 대한 부담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국가 암 관리 사업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는 암 등록 사업입니다.

암등록통계사업은 암등록통계를 산출하여 우리나라 암관리정책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지역별 암 통계는 특정 부위의 암 부담을 파악하고 향후 암 치료에 필요한 의료진, 병원, 비용을 예측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것들은 또한 암의 경향과 대량 발병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새로운 암 예방, 진단 및 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암 교육 및 마케팅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등록통계사업-자료-수집
암등록통계사업-자료수집

>

1980년부터 중앙암등록사업으로 알려진 전국적인 병원 중심의 암등록사업이 국가 암관리산업의 암등록 통계를 산출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앙 암 등록 프로젝트는 1980년 47개의 주요 국립 양성 병원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1978년 세계보건기구(WHO)와 한국암관리워크숍의 도움으로, 참여 병원은 1990년에 인턴 양성 병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중앙암등록본부는 암 등록 결과를 연례 보고서에 발표했습니다. 한국중앙암등록본부 연례보고서는 2003년 24번째 보고서까지 발간되었습니다. "국가 암 등록 프로젝트 연례 보고서"는 그 이후 발병률을 나열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지역 암 등록 사업은 1982년 경기도 강화군에서 진행된 강화지역 암 등록 사업입니다. 서울은 1991년에 첫선을 보였고, 1997년 대구와 광주, 1998년 대전과 인천, 2001년 울산과 제주도, 2010년 강원과 충북, 전북과 경남, 1995년 대구와 광주, 전남, 대전과 충남, 1998년 대전과 인천이 뒤를 이었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지역 암 등록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지역 암 등록 본부를 설치했습니다. 암 등록을 위한 지역 본부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암등록통계시스템

국가암등록통계시스템은 국가암등록통계사업을 수행하는 데 있어 표준화된 암등록자료의 체계적인 수집과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 시의성 있는 암통계를 산출하기 위하여 개발된 전문가용 시스템입니다.

https://ncrs.cancer.go.kr/

 

암-중앙암등록-본부-국가-암-등록-통계 사업
암-중앙암등록-본부-국가-암-등록-통계 사업

 

쿠팡, 애드릭스, 애드픽, 디비디비딥, 데이블 등으로 인하여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