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 및 분만 정보

출산 후 시기 별 관리 간단 정리 [2-8주]

목차

     

    분만 후 시기별 관리

    분만을 하고 난 직후부터 8주 동안의 몸 관리는 상당히 중요하므로 많은 신경을 쓰셔도 무리가 없는 시기입니다. 특히 한국 여성들은 분만 후 나타나는 증상들이 질환으로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욱더 신경을 써야 할 부분입니다. 한국 여성들은 예부터 조신해야 하는 유교사상으로 인해 평생 동안 아주 간단한 운동조차 하지 않고 살아온 유전적 형질이 대물림되어 왔기 때문에 그 어느 나라에도 없는 '산후조리원'이 있는 것입니다. 그럼 분만 후 주일 간격으로 관리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산 후 2주째

    산후 3주 정도까지는 충분히 쉬어야 할 기간이므로 집안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은 시기입니다.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 좋습니다. 퇴원 후 젖이 잘 안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대부분의 원인은 수면 부족이 원인이므로 잠을 충분하게 자는 것이 좋습니다. 젖을 생산하게 하는 호르몬은 자는 동안 잘 분비되기 때문에 아기가 잠이 들면 엄마도 자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젖을 잘 나오게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온수 욕조를 이용할 수 있으며 라이트 하게 샤워도 할 수 있으나 5분 이상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미리 미지근한 물을 틀어 욕실의 공기를 충분히 덮은 상태에서 목욕을 시작하여 온도차로 인한 감기가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리하지 않고 집안일 시작하기
    • 무거운 물건을 들지 마십시오
    • 오로 등 분비물에 대한 청결도 유지
    • 모유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영양가 있는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십시오.
    • 산욕 체조를 매일 꾸준히 하기
    • 우울증에 대처하는 긍정적인 마인드 갖기

     

    출산 3주째

    가벼운 집안일과 음식 준비 정도는 할 수 있지만 어느 순간 피로를 느껴지게 되면 바로 쉰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무리하지 않은 선에서 움직이는 것이 좋으며 아기와 함께 가벼운 산책도 가능합니다.
    아기와의 시간을 많이 가지면 좋은 기간입니다.

     

    출산 후 4주째

    천천히 일상으로 돌아갈 준비를 할 수 있는 4주 차에는 가까운 곳으로 외출이 가능하고 집에서 정상적인 목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출산 후 정기 검진을 받아 신체의 상태를 진단하여 몸상태를 항상 체크하도록 하고 더 적극적인 산후 체조를 하십시오. 손빨래를 가볍게 할 수 있지만 자동차를 타는 것은 가능하지만 되도록 짧은 거리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물건 들기 및 기타 활동은 여전히 무리가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높은 곳에 손을 뻗거나 쪼그리고 앉는 것을 아직까지 무리이기 때문에 조심하도록 하고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6주 후에나 가능하다는 점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출산 후 5주째

    분만 후 5주 차에는 타인의 도움 없이 육아나 집안일을 혼자서도 할 수 있는 시기이며 가벼운 스포츠나 짧은 여행은 물론 운전이나 자전거 타기도 가능하지만 통증이나 출혈 및 발열 등의 증상이 보이면 의사의 진단을 받도록 합니다.

     

    출산 6주 - 8주째

    이 시기에는 어느 정도 회복이 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피로감, 우울감, 성관계 시의 고통 요실금이 있으신 분은 담당 의사와 상담을 하여 조치를 취하고 모유수유 중인 산모도 배란이 될 수 있으므로 피임을 해야 합니다.

    몸이 회복되는 시기이니 가벼운 운동, 자전거 타기, 자동차 운전을 하시되 항상 출혈 등을 체크하시고 장시간 운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만 후 자궁 수축 및 오로 분비물 문제

     

    분만 후 주의해야 할 일은?

     

    출산후 요실금 방지를 위한 자가확인법

     

    임신거부증의 문제점과 원인 및 증상

    출산-후-시기-별-관리-간단-정리-2~8주
    출산-후-시기-별-관리-간단-정리-2~8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