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출산 및 분만 정보

양막 조기파수와 진행 실패

일반적인 분만에서 진통과 자궁경부의 개방은 실제 분만이 시작되기 전 조기 파수라고 하는 파동의 시작이 선행됩니다. 양수가 흐르는 양상은 파열된 양막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초기 파수를 알 수 없어 지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기 파수는 모든 임산부의 20% 이상에서 나타나는데, 자궁경부 무능력, 양수과다증, 양수 내 감염 등이 조기발견을 유발할 수 있지만 조기 발병 시 산모와 아기를 면밀히 관찰해야 합니다.

 

 

 

양막 조기 파수

조기파수가 발생할 경우 질을 통한 태아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가능한 한 빨리 분만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 항생제를 투여해야 하며 파도가 지나간 직후 진통이 시작되지 않으면 분만을 시도해야 합니다. 진통이 쉽게 시작되지 않거나 태아의 상태가 좋지 않으면 제왕절개를 해야 합니다.

 

진행 실패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 정상적인 노동에서는 자궁의 수축력이 강해지면서 자궁경부가 점차 열리고 아기가 골반 안으로 빠집니다. 그러나 일부 임신부의 경우 자궁경부가 너무 약해 처음부터 열리지 못하고 진통이 약해지거나 아예 중단되기도 합니다.

 

비 효율적인 자궁수축

비효율적인 자궁수축을 유발하다 여러 번의 임신, 양수과다증, 큰 아기, 여러 번의 임신 중에 자궁근이 너무 늘어나면 수축이 효과적이지 않고 자궁경부가 확장되지 않습니다.

 

모체의 문제

골반뼈가 변형되거나 태아의 진입을 막는 골반 내 종양이 큰 경우 자궁, 자궁경부, 질 기형이 있더라도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태아의 문제 자궁경부는 태아의 위치가 정상이 아닐지라도 효과적으로 열 수 없습니다.

 

처지
태아나 산모에게 아직 큰 문제가 없고 진통이 심하지 않은 경우 진정제나 수액으로 안정을 취하면서 보다 적극적인 진통이 올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기다림에도 진통이 지속되면 약물치료를 하거나 문제가 해결되기 어려운 경우 제왕절개를 시행합니다.

 

양막-조기-파수와-진행-실패
양막-조기파수와-진행-실패

 

분만 시 회음부 절개 장단점 간단 정리

 

무통분만을 위한 경막 외 마취에 대한 총 정리

 

분만하는 방식 및 장점과 단점

 

산후 합병증 우울증 의심 증상

 

진통을 최소화해 주는 분만 자세

 

 

 

 

쿠팡, 애드 릭스, 애드픽, 디비디비 딥, 데이블 등으로 인하여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