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정보/암질환 관련

유방암 이야기 간단하게 이해하세요


발달 부위 변화된 기름샘으로서, 유방은 피부의 부속 기관으로 지방 조직, 유두(유두)로 우유를 운반하는 도관, 그리고 우유를 분비하는 분비선인 유선(젖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갈비뼈(갈비뼈)와 여섯 번째 갈비뼈 사이, 그리고 복강뼈(흉골, 흉골)와 겨드랑이 중심선 사이의 좌우에는 유선이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유방에서 자주 발생하는 유방암에 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유방암이란

유방 밖으로 퍼져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악성 종양을 유방암이라고 합니다. 도관, 엽 등의 실질 조직과 다른 뇌전증 조직의 유방암은 암세포가 주변 조직으로 퍼지는 정도에 따라 침습성 또는 비침습성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침습성 혈관암은 유방암의 가장 흔한 유형으로, 남성의 경우 전체 사례의 1% 미만을 차지합니다.

 

비만, 음주, 방사선 노출, 유방암 가족력은 모두 유방암의 위험 요인입니다. 호르몬은 조기 폐경, 말기 폐경, 폐경 후 장기 호르몬 요법, 모유 수유가 아닌 것, 그리고 늦은 첫 출산 연령을 포함합니다.

 

유방암 예방책

암은 여러 가지 다른 요인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유방암을 피할 수 있는 만능의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30세 이전에 첫 출산을 하고 싶고, 금연을 하고 싶고, 술을 마시지 않고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고 싶다면 가능하면 수유 기간을 연장하도록 노력하세요. 그러나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유방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킨다면, 여러분은 호르몬 대체 요법을 받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유방암 조기검진

국가암검진 프로그램은 40세 이상 여성은 1~2년마다 유방조영술과 의학적 임상검사를 받고, 여성은 매달 유방을 자가검진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유방암의 일반적인 증상

질병의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증상이 없으며, 유방 통증은 전형적으로 초기 유방암의 증상이 아닙니다.(사실, 유방 통증의 대부분  유방암과 관련이 없습니다). 유방 덩어리가 느껴질 때, 그것은 사람이 암에 걸렸다는 가장 흔한 징후입니다. 유두는 혈액이 섞인 분비물도 배출할 수 있는데, 암이 진행되면서 유방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집니다.

 

유방암의 진단 및 치료법

유방 병변을 진단하기 위해 자가 검사, 임상 검사, 방사선 촬영(아기 영상, 유방 초음파) 및 조직 검사를 사용합니다. 유방 혹이 반드시 유방암을 나타내는 것은 아나며 대신에, 섬유 낭포성 질환과 섬유아세포와 같은 양성 상태가 더 널리 퍼져 있습니다. 유방암 진단 후 수술 전 상태를 평가하려면 자기 공명영상(MRI), 컴퓨터단층촬영(CT), 뼈스캔,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법으로서의 유방암의 치료 수술, 약물 치료, 방사선 치료는 유방암 치료의 세 가지 주요 구성요소입니다. 항호르몬 요법, 화학 요법 또는 둘 다 매우 초기 유방암을 제외한 모든 유방암에 대해 수술 후 투여됩니다. 의사는 환자의 나이, 폐경기, 종양 크기,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기준으로 선택합니다.

 

수술이 선택 사항인 경우

유방암이 초기가 아닌 진행성 유방암으로 평가되면 수술 전에 전신치료라고도 하는 사전 화학요법이 시행됩니다.

수술 후 화학 요법이 필요한 경우 방사선 치료 전에 화학 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유방 전체를 절제하지 않고 부분적으로 절제하는 유방 보존 절제술을 시행할 때는 잔류 유방 조직의 국재화를 억제하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유방이 완전히 제거된 일부 환자에게는 방사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 결과 여성호르몬에 반응하는 유방암이 발견되면 최소 5년간 항호르몬 치료제를 사용합니다. 또한, HER2 수용체이와 같은 표적 치료를 위한 개발된 수용체를 생체검사로 밝혀낸 환자는 수술 후 표적 치료를 받습니다.
다른 장기로의 원거리 전이로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항암, 항호르몬 치료, 방사선 치료, 표적 치료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계획이 결정됩니다.

 

치료의 부작용

수술 후, 림프종은 장기적인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탈모, 메스꺼움(총심), 구토, 전신 쇠약, 백혈구 감소(세균에 쉽게 감염됨), 혈소판 감소(출혈이 잘 일어나고 멈추지 않음), 조기 폐경 등이 화학요법의 가장 흔한 부작용입니다. 안면홍조, 생리불순, 질분비는 항호르몬제인 타목시펜의 부작용입니다. 체액 유지(체액 유지), 우울증 및 피부 홍반은 드문 부작용입니다.

 

재발과 전이

폐, 간, 그리고 중추 신경계는 유방암이 퍼지는 다음으로 흔한 장소입니다.

 

유방암-이야기
유방암-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