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아기에 관심이 없던 산모라고 해도 정작 임신을 하게 곧 태어날 아기에 대해 매우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자녀의 출생률 또는 사망률, 부모의 유전적 이상, 임신 중 약물 투여, 영양 결핍 및 감염원 노출 등은 기형 및 사망률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위험요인을 조기에 치료하고 예방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건강한 아이가 행복한 가정이 되도록 돕는 것이 산전 진단을 하는 목적이라 하겠습니다.
산전검사의 중요성
산전검사는 일반적으로 임신 임신 28주까지는 매달 1번씩 하는 것이 좋으며 36주가 될 때까지 2주에 1회, 그 이후에는 매주 1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절대로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되며, 과거 병력에 대해 의사에게 자세히 알리는 것이 좋으며 감염병이 유행할 때는 감염을 피하기 위해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혈액형 검사
혈액형A형, B형, O형, AB형이 있습니다. 산모는 음성이지만 아이는 양성인 경우 용혈로 인해 유산, 조산, 사산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임신 28주 경과 출산 후에 Rhogam 주사를 맞는 것이 좋으며 Rh 음성 혈액형인 경우 면역 글로불린 주사가 투여되고 또한 출생 후 아기의 혈액형이 Rh 양성이면 48시간 이내에 추가 접종을 해야 합니다.
혈액 검사
만약 산모가 빈혈이 있다면, 철분 보충제를 더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의 대비를 분만 시 수혈의 가능성을 조사해야 합니다.
간염 검사
엄마가 간염 항원을 가지고 있다면,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노출되면 만성 B형 간염을 가지고 있는 아기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아기는 태어난 직후에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항체가 없으면 산후 아기에게 예방접종을 해야 합니다.
매독 반응
검사 임신 중에 매독에 걸리면 유산, 사산, 기형아를 피하기 위해 항상 아기를 일찍 검사해야 합니다.
풍진 검사
질병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긍정적인 결과를,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부정적인 결과를 보여줍니다. 임신 초기에는 풍진 여성이 선천성 심장질환, 백내장, 난청 등 기형아를 출산할 확률이 30%에 달합니다. 풍진 검사에서 음성 항체가 발견되면 중, 후기에 다시 검사해 풍진 양성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초음파 검사
태반 위치, 태아 크기, 쌍둥이 태아, 양수 과형성, 유산, 태아 위치, 보상 메커니즘 등 다양한 질병을 확인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결과적으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변 검사
당뇨병, 신우신염, 요도염, 방광염, 임신 중독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임신 중 소변검사가 필요합니다. 소변 검사는 때때로 일상적인 검사의 일환으로 수행됩니다.
소변에 단백질이나 당이 있는지 확인하는데 임신 중에는 소량의 당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 당이 나오는 것은 "임신 중 탄수화물 불내증" 원인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가족 중에 당뇨병이 있거나 과거에 진단을 받은 적이 있다면 임신성 당뇨병 검사를 받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인슐린은 혈당을 조절하고, 임신 중에는 인슐린 억제제가 활성화됩니다. 임산부의 몸이 인슐린 억제 메커니즘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과도한 포도당이 소변으로 빠져나갑니다. 잦은 소변, 과도한 배고픔, 그리고 갈증과 같은 당뇨병과 같은 증상들은 임산부 100명 중 한 명에게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검사
자궁경부암은 어느 연령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한 여성들은 임신 초기에 산부인과에 갑니다. 만약 암 검사를 받지 않고 아기가 태어난 후에 알게 된다면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임신 초기에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융모막 융모 검사
융모성 융모성 융모성 융모성 검사는 염색체 이상의 위험이 높은 임산부에게 수행될 수 있습니다. 임신 9주에서 12주 사이에, 이 검사는 융모의 일부를 제거하고 태아와 태반의 위치를 찾기 위해 초음파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채혈된 융모막은 염색체 표본 추출을 통해 직접 배양하거나 분석해 염색체 핵형을 진단하고 태아의 기형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태아 목덜미 뒤 두께 측정
태아의 목 뒤의 두께를 측정 임신 11주에서 13주 사이에 태아는 거의 완벽하게 형성되며, 사지 결함, 탯줄 탈장, 뇌가 없는 아이들과 같은 일부 외부 기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은 물론 나중에 초음파로 측정할 수 있는 태아 염색체 검사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기본검사 후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혈액형
기초 검사의 이상 결과에 대한 반응 기초 혈액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혈액형, 빈혈, B형 간염, 에이즈, 매독, 결핵, 풍진 항체 등 기본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혈액형 임산부가 Rh 음성이고 태아가 Rh 양성이면, 태아는 신체가 적혈구를 파괴하도록 하는 면역 반응인 용혈을 경험합니다. 심한 경우, 이것은 심각한 빈혈을 일으켜 결국 죽음을 초래합니다. 검사 중 임산부가 Rh 음성이면 다음 시간에 의사의 지시에 따라 면역 글로불린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빈혈
빈혈은 초기뿐만 아니라 중 후기에도 검사가 진행됩니다. 헤모글로빈이 부족하면 태아가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기 때문에 헤모글로빈을 확인해야 합니다.
B형 간염
임산부가 B형 간염 보균자인 경우 산모의 혈액에 B형 간염이 들어 있기 때문에 아기가 태어나면 아기의 만성 B형 간염 보균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균자라면 즉시 신생아에게 감마 글로불린과 백신을 주사해 감염을 막아야 한다는 검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에이즈
만약 에이즈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온다면, 여러분은 여전히 감염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철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이것은 거짓 양성 에이즈 검사의 가능성 때문입니다. 신중한 평가를 통해 도움이 확인될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으십시오. 최근 치료제가 개발되면서 신생아가 임신 중 제대로 치료를 받으면 에이즈에 걸릴 가능성이 낮아졌습니다. 따라서 검사 결과 양성이면 당황하지 말고 정밀 검사를 통해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데 필요한 매독 치료를 받으십시오.
매독
임산부들은 매독이 존재하지만 거의 완전히 휴면 상태에 있을 때에도 종종 주관적인 증상을 경험하지 않습니다. 매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태반을 통과하여 아기에게 감염, 유산, 사산, 조산, 그리고 선천적인 매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첫 임신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이려면 항생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태아 감염을 예방하려면 14주 이내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풍진 항체
임신 초기에 풍진에 걸리면 유산을 하거나 아기에게 선천적 결함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혈청학적 검사에서 발진, 특정 항체인 IgM 등 특징적인 임상 증상이 발견되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양성 풍진 항체 검사가 항상 감염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감염을 확인하려면 여러 가지 검사가 필요합니다.
추가 정보 예방 접종 백일해와 독감 예방 접종은 임신 중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임신 27주에서 36주 사이에 백일해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엔자 백신은 임신 중에는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다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산부인과협회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임신부가 합병증을 겪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임신 3개월 전이라도 독감 예방접종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독감 백신에 대한 음성 반응을 경험했거나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산부인과 의사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형 간염, A형 간염, 폐렴구균, 백일해, 일본뇌염, 수막구균, 장티푸스 백신은 임신 중 꼭 필요한 경우에만 투여해야 합니다.
풍진, 수두, 소아마비, 대상포진, 홍역 및 목격에 대한 예방 접종은 임산부에게 주어져서는 안 됩니다. 예방 접종을 받기 전에,반드시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하세요.
산전검사 체크리스트 및 검사 시기
제왕절개 적응증 결정 및 판단 여부 사항
진통을 최소화해 주는 분만 자세
몸의 상태에 따른 입원 시기
분만 중 통증 정도 이해하기
산후조리에 관한 잘못된 지식들
분만하는 방식 및 장점과 단점
쿠팡, 애드릭스, 애드픽, 디비디비딥, 데이블 등으로 인하여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음
'출산 및 분만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초기 태아 성장 및 산모 변화 (3주-12주) (0) | 2023.01.29 |
---|---|
임신 초기 영양 관리 및 체중 (0) | 2023.01.28 |
임신 초기 발병하는 신체적 문제들 (0) | 2023.01.26 |
분만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0) | 2023.01.25 |
산욕기 증상 및 주의해야 할 사항 (0) | 2023.01.24 |
댓글